순다 피차이가 특별했던 이유

구글의 수석부사장 가운데 한 명이고, 래리 페이지에게 직접 보고하는 순다 피차이는 과연 뭐가 그렇게 뛰어났던 걸까? Quora에 올라온 이 질문에 대한 답이다.

무엇보다 그는 구글의 재무적 성공에 기여한 핵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툴바와 크롬 얘기다. 툴바는 섹시한 제품은 아니었지만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을 계속해서 쓰도록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뒤 구글은 믿을 수 없는 수익을 내는 회사로 탈바꿈했다. 또 크롬은 구글의 영역을 웹 전체로 확장시켰다. 이제 (크롬을 통해) 웹에 접속한 모든 사람들은 구글 검색을 계속해서 쓰게 됐다.

또 그는 뛰어난 팀을 채용하고, 가르치고 훈련시켰다. 순다의 팀에서 일한 프로덕트매니저들은 최고 중의 최고로 꼽힌다. 검색품질팀의 엔지니어들 정도나 그런 평가를 얻고 있다.

이외에도 구글에도 다른 회사처럼 사내정치가 존재한다. 순다는 적을 만들지 않는 사람이었다. 이 복잡한 정치의 세계에서 순다는 자신의 팀원들이 최소한의 갈등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었다.

결론: 성과를 내고, 후배를 잘 가르치고, 사내정치에 실패하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 다만 그걸 구글에서 하려면 엄청난 성과를 내고, 지구 최고의 팀을 만들고, 세계에서 제일 까칠하고 제멋대로인 사람들 사이에서 적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