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블로그 리스트
by 김상훈
분야를 막론하고 제가 좋아하는 블로그들입니다. 이외에도 좋은 블로그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영문 블로그는 제외했습니다. 리스트가 더 쌓이면 추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새로 발견되는 곳 등을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원칙은 너무 유명한 블로그는 빼고 소개하자는 것, 네이버 블로그는 피해보자는 것 다 포기했고, 그냥 제가 좋아하는 블로그들입니다. 순서는 가나다순입니다. - 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 : 트레이더 김동조 님 블로그. 블로그 제목과 동명의 책도 내신 분이죠.
- 구본준의 거리 가구 이야기 : 이 블로그를 보고 있으면 당장이라도 배낭을 메고 글 속에 나오는 건축물들을 만나러 떠나고 싶어집니다. 직접 찍은 사진과 건축 사진 전문가의 사진이 어우러져 눈이 호강하죠. 뛰어난 사진 속 건축물에 대한 스토리를 읽다보면 세계여행이라도 다니는 것 같습니다.
- 달님은 어찌 그리 고우신지 : 소설을, 그리고 책을 다루는 국내 블로그 가운데 이보다 더 좋은 블로그를 아직 못 찾았습니다. 더 좋은 블로그가 있다면 꼭 추천해 주세요. 그런데 정말 이 블로그는 최고입니다. 아직 읽지 못한 책만 책꽂이에 늘려주는 주범이기도 하고요.
-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 모바일 산업 관련해 공개되는 최신 통계를 바탕으로 산업의 현안을 짚어주는 블로그입니다. 관련 기사를 쓸 때 주인장님께 전화 한 번 드려보고 싶었는데 결국 몇년을 그냥 블로그만 쳐다보다 실제로는 한번도 인사를 못 드렸네요.
- 빈 꿈 EMPTY DREAM : 만화 '모험회사'가 연재되는 블로그. 일단 클릭.
- 일본에 먹으러 가자 : 오사카, 고베, 홋카이도 등에 대한 여행 책자를 낸 필자가 일본 여행 정보와 식품 안전, 한일 양국 전통주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씁니다. (이인묵 님)
- 잡글 : 애플포럼의 대표 네임드, casaubon 님은 페이스북에 종종 서양 역사 및 정치, 외교, 경제 분야의 시사 상식을 포함해 예술과 문화, 군사 및 테크...(잡글 맞군요) 하여튼 등등의 글을 쓰십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아니고, 페이스북 이외의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리는데 거부감도 덜 하셔서 우리 서비스로 클론을 운영해 달라 부탁드린 경우. 도대체 어떻게 이걸 다 쓰고 번역도 하느냐 여쭤보면 답은 간단합니다. "놀지 않으면 됩니다."
- Blog.lawfully.kr : 요즘 업데이트가 뜸해서 안타까울 지경입니다. 글도 재미있고, 번득이는 통찰도 기가 막혔는데. 앞으로는 좀 더 많이 글을 써주셨으면 하는 분. 무슨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Entertainment Media Business & Law : 기술과 법,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이 잘 얽혀들어가는 현직 변호사님 블로그입니다. 여기서 읽고서 관심을 갖게 된 개념들이 꽤 됩니다.
- Human-Computer Symbiosis : 유칼립투스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박상민 님의 블로그. 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아니지만 이 블로그에 소개되는 얘기들은 아직 제대로 세상에 퍼지지 않은 이미 우리 주위에 도착한 미래라고 여겨집니다. 박상민 님은 본인 얘기를 소개하시면서 그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업계의 얘기라 말씀하시지만, 글쎄요, 저는 인류의 미래가 오픈소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Inuit Blogged : 좋은 책을 너무 많이 소개해주시는 블로그라 그 책을 언제 다 읽나 싶어지게 만들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이 블로그 읽다가 사놓기만 하고 읽지도 못한 책들에 가슴이 아파지기도 합니다. 가끔 덧붙는 여행 이야기는 맛좋은 양념.
- Kini's Sportugese : 입사 전부터 알 사람은 다 아는 파워 블로거였다는 회사 후배 블로그입니다. 야구는 사실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 블로그 읽으면서 많이 알게 됐습니다. 역시 아는 만큼 즐긴다고, 생각보다 야구에 재미있는 구석이 많더라고요. 기본적으로 통계와 데이터의 경기란 것도 깨달았고.
- Null Model : 어느 날 갑자기 섬광처럼 통계란 게 얼마나 재미있는 건지, 수학이 얼마나 심오한지 깨달음이 왔습니다. 고등학교 때 왔으면 좋았을 텐데 서른이 넘어서야 깨달아서 새로 전공을 하기는 두렵고, 대신 지적 갈증을 해소해 줄 좋은 소스를 찾아 헤매다가 발견한 곳입니다. 요즘은 한겨레에도 글을 쓰시더군요.
- Yoon Jiman, Miscellanist : 수의사 윤지만 님의 블로그. 자타 공인 애플빠. 주위에 애플빠는 워낙 많으니 그렇다치고, 인터넷과 관련된 주요한 논의들을 월급 도둑처럼 근무 시간/근무외 시간 가리지 않고 소개해 주십니다. 주요 정보 획득 통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