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블로그 이사 완료
by 김상훈
update. 사실은 예전 블로그에서는 계속해서 페이스북 댓글 시스템을 원칙처럼 지켜왔습니다. 실명 또는 실명에 가까운 자기 정체성을 바탕으로 책임감 있게 얘기하는 사람하고만 토론하지, '익명'이나 '지나가다' 같은 이름으로 욕설에 가까운 자기 배설을 하고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싶은 생각은 없었거든요. 그러다가 이 블로그가 해킹되는 사건 이후 잠시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페이스북 댓글 기능이 없어 하는 수 없이 워드프레스 댓글을 받아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고맙거나, 따끔하거나, 큰 도움이 되는 댓글을 많이 남겨주셨는데 다시 페이스북 댓글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습니다. 오늘로 일단 대충의 이주 작업이 끝났거든요. 문제는 이 과정에서 그동안 남겨주신 댓글이 사라졌습니다. 지워진 건 아니고 코멘트 DB에는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도 기존 코멘트 DB를 이 공식 플러그인과 통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만간 합쳐질 수 있을 거라 보지만, 그동안 댓글이 사라져서 그동안 글 남겨주신 분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이건 완전히 개인적인 포스트인데요, 지금은 임시로 제가 워드프레스에 가입형으로 들어와 글을 쓰고 있습니다. 도메인만 옮겨 이전 블로그와 연속성을 유지할 뿐, 워드프레스라고 하기가 힘들 정도로 이것저것 제약이 많아요. 테마도 제한돼 있고, 페이스북 코멘트도 쓸 수 없고...
그렇다고 이전 호스팅 업체로 돌아가긴 싫습니다. 비번 관리 못한 제 탓이겠지만, 그래도 한 번 해킹당한 곳으로 돌아가긴 싫거든요. 그래서 두 가지 방법 사이에서 고민중입니다.
1. 애초에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였던 동아닷컴 블로그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동아닷컴 블로그도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바뀌었고, 자유도는 매우 부족하지만 그래도 운영자들이 회사 직원이라 이것저것 커스터마이징을 부탁하면 제가 직접 뚝딱거리지 않아도 잘 지원해 줍니다. 편하고, 안정적이죠. 게다가 일반인 독자들도 많이 찾아주시고요. 사실 지금은 너무 업계 분들하고만 대화하다 블로그가 점점 더 매니악해지는 느낌도.. ^^ 문제는 도메인 이전이 안된다는 겁니다. 다른 블로그들과 주소체계가 달라져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포워딩만 되고, 네임서버 변경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포워딩을 하는 건 좋지만, 문제는 그렇게 되면 퍼머링크가 다 깨진다는 것이죠. ㅠㅠ
2.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고대디로 갈까 합니다. 일단 가격도 괜찮고, 최근에 다운 사태를 겪었고, 작년에는 인터넷법안 파동도 겪었지만 그래도 명실상부 빅4 중 하나니까 안정성은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에 가면 페이스북 코멘트도 달 수 있고, 지금 도메인 그대로 유지해도 되니까 여기 찾아주시는 분들도 어떤 혼란도 겪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이곳을 그대로 놓아두고, 업데이트만 동아닷컴 블로그에 하는 방법입니다. 절충안이죠. 그러다 나중에 괜찮아지면 동아닷컴 블로그와 이곳을 하나로 통합할 수도 있겠고요. 어제만 해도 이렇게 할 생각이었는데, 오늘 다시 생각하니 이 무슨 바보같은 이중생활인가 싶습니다.
고민입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